유니티 에셋/Magica Cloth 2
MagicaCloth2에 대하여
스크립팅하는애님
2025. 2. 28. 23:47
https://youtu.be/dPJYg8kTZjM?si=coHkn3itN-Y1ZnZV
MagicaCloth2란 무엇인가?
Magica Cloth는 Unity DOTS(Data-Oriented Technology Stack)를 기반으로 하는 빠른 옷감 시뮬레이션입니다.
Transform과 Mesh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BoneCloth는 Transform을 제어하고 MeshCloth는 메시의 버텍스를 제어합니다.
이전 버전인 MagicaCloth의 후속 버전이며, 현재 Unity Asset Store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
- 빠른 옷감 시뮬레이션을 위한 Unity DOTS(Data-Oriented Technology Stack) 지원
- WebGL 및 VisionOS를 제외한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
- Transform과 Mesh 모두에서 사용 가능
- 2D와 유사한 움직임을 유지하면서도 물리적으로 현실적인 동작을 구현하는 2.5D 동작 지원
- CoreRP/URP/HDRP 모든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사용 가능
- 전용 셰이더 불필요
- 빠른 설정을 위한 쉬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 느려지거나 정지하는 등의 시간 조작 기능 지원
- 포인트/엣지 기반 충돌 지원
- 자가 충돌 및 상호 충돌 지원
- 관통 방지 기능(노멀 라인에 의한 백스톱)
- 노멀 조정 기능
- 런타임 빌드 완전 지원
- 균일한 스케일링 지원
- XYZ 축 중 한 축만 음수 스케일 지원
- 전체 소스 코드 포함
제한 사항
- Burst 컴파일이 WebGL에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되지 않음
- 일부 PolySpatial 패키지는 Collections 2.x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VisionOS에서 작동하지 않음
- BlendShape로 변형된 버텍스에는 MeshCloth를 사용할 수 없음
Ver1에서 개선된 사항
- 사전 빌드 제거( Create 버튼 제거)
- PhysicsManager 제거
- RenderDeformer/VirtualDeformer 제거
- 모든 컴포넌트를 하나로 통합
- 대폭 간소화된 파라미터
- 버텍스 페인팅 기능 크게 향상
- 텍스처를 이용한 버텍스 페인팅 지정 가능
- 프리팹에 서브 에셋을 저장하지 않음
필수 Unity 및 패키지
- Unity 2021.3.16(LTS) 이상
- Burst 1.8.1 이상
- Collections 1.4.0 이상
Burst 및 Collections 패키지는 자동으로 설치됨
이용 약관 및 라이선스
MagicaCloth2는 Unity Asset Store 이용 약관을 준수합니다.
간략한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매 후, 무료 또는 유료 프로젝트 여부와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nity Asset Store에서의 결제 외에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 이 에셋은 확장 에셋 라이선스에 해당합니다. 실제로 사용할 개발자마다 개별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총 10명의 직원 중 2명이 MagicaCloth를 설정하는 경우, 2개의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라이선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nity 지원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 이 에셋을 제3자에게 재배포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 에셋을 수정하는 경우, 해당 수정 사항에 대한 지원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 수정된 에셋은 공식적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지원
지원은 문의 페이지 또는 Unity 포럼을 통해 제공됩니다.
이미 MagicaCloth를 구매하셨다면, 문제 해결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사용 중인 Unity 및 MagicaCloth 버전을 포함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