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rticy:draft 첫 걸음 튜토리얼 시리즈의 15번째 강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https://youtu.be/2fZj13nq4D0?si=bPxShdvDEaNqH4NU

 

 

복습:

이전 강의에서는 "최종 대결(Final confrontation)" 대화에 조건과 지시문을 노드 핀에 추가하여 인터랙티브 요소를 강화했다.

 

이번 강의:

오늘은 허브(Hub)와 점프(Jump) Flow 요소를 활용하여 Flow의 구조를 더욱 개선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점프와 허브

현재 Flow에서 되돌아가는 연결이 많아져서 다소 복잡해 보인다. Flow가 점점 커지고 가지가 많아질수록 더 복잡해질 것이다. 이를 정리하기 위해 두 가지 새로운 노드 유형을 활용할 수 있다: 점프와 허브.

점프 요소

1. 도구 모음에서 점프 요소를 캔버스로 드래그한다.

 

2. Flow에서 되돌아가는 연결을 제거하고, 해당 노드들을 점프 노드에 연결한다.

 

 

3. 이제 점프의 대상을 지정해야 한다. 점프 노드의 대상 영역을 오른쪽 클릭하고 "Choose target"을 선택한다.

 

대상 목록이 열리며, 여기에는 모든 유효한 대상이 표시된다. 선택할 수 있는 위치는 현재 레이어에 국한되지 않는다.

 

👉 점프 노드를 사용하면 Flow 내의 어떤 지점으로든 이동할 수 있으며, 계층 구조에 관계없이 연결할 수 있다.

 

현재는 기존 Flow의 기능을 유지해야 하므로, 튜토리얼 폴더에서 "What do you want to know?" 대화 조각을 대상으로 선택한다.

 

Flow는 이전과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이제 훨씬 깔끔해 보이지 않는가?

 

허브 요소

오늘 사용할 두 번째 Flow 요소는 허브다.

 

1. 도구 모음에서 허브 요소를 캔버스로 드래그하여 선택 포인트 바로 앞에 배치한다.

 

2. 요소를 더블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한다.

 

허브는 대화의 고정점 역할을 한다. 대화 조각(Dialogue Fragment)도 점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허브에는 몇 가지 장점이 있다. 허브는 별도의 요소이므로 맞춤 색상을 지정할 수 있고 템플릿을 적용할 수도 있다. 또한 Flow를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기능적인 차이도 있다. 현재 Flow에서는 선택 포인트로 점프할 때마다 해당 노드가 실행되므로, 드라큘라의 질문이 반복된다. 하지만 허브를 점프 대상으로 설정하면, 바로 선택지 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이제 드라큘라 노드를 허브에 연결하고, 허브에서 미나의 모든 응답으로 연결되도록 업데이트하자.

 

3. 연결의 시작점이나 끝점을 변경하려면, 연결을 왼쪽 클릭하여 선택한 후 마우스 커서를 시작점이나 끝점으로 이동시킨다. 커서가 화살표로 바뀌면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하여 다른 핀으로 연결하면 된다.

 

연결을 완료한 후 점프 대상도 업데이트할 수 있다.

 

4. 점프 노드의 대상 영역을 다시 오른쪽 클릭한다.

 

이번에는 튜토리얼 폴더에서 허브를 선택한다.

 

이제 두 번째 대화의 구조를 정리하는 작업이 완료되었다.

 

주석(Annotations)

마지막으로, Flow에서 특정 영역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주석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전에 첫 번째 대화의 선택 포인트에 주석을 추가한 적이 있다.

 

👉 주석은 Flow에 임시 정보를 추가하거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메모를 남기거나, 장면의 배경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 주석은 프로젝트 내보내기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1. 주석 노드를 캔버스로 드래그한다.

 

Flow에서 미나가 Stake를 가지고 있을 경우 마지막 대화 루프를 건너뛰는 영역을 강조하고 싶다. 따라서 주석을 확장하여 대화 조각과 "Fight" 노드 모두를 포함하도록 한다.

 

2.도구 모음에서 버킷 아이콘을 클릭하여 색상을 변경한다.

 

 

영역이 잘 강조되었지만, 이제 주석이 덮인 노드를 읽기가 어렵다.

 

3. 노드를 선택하면 도구 모음에서 정렬 옵션을 찾을 수 있다. **"Send to back"**을 클릭하면 색상이 다른 노드들 뒤로 배치된다.

 

이번 강의는 여기까지다.

 

복습

점프와 허브 요소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웠으며, 주석 노드를 활용해 Flow에서 특정 영역을 강조하는 방법도 익혔다.

 

다음 강의

다음 강의에서는 위치 편집기(Location Editor)를 살펴보고, 이를 활용하여 팀을 위한 참고용 지도를 만들어볼 것이다.

함께해 주셔서 감사하며, 다음 튜토리얼에서 다시 만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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